뉴스/정치

20대 대통령 양대 후보 이재명, 윤석열 후보 경기도 공약 비교

국민문화신문 2022. 2. 9. 20:55

(국민문화신문) 유석윤 기자 =제20대 대통령 양대 후보의 공약 가운데 경기도 지역 전체적인 공약을 비교해 보았다. 경기도 시. 별 공약은 이번 기사에 참고하지 못했다. 윤석열 후보는 “모두 힘을 합쳐 정권교체를 이루고 경기도의 희망을 만들어 가야 합니다. 과거를 바로잡고 미래를 준비합시다.”라고 했고, 이재명 후보는 “GTX 플러스 프로젝트로 수도권 30분대 생활권, 젊은 일자리로 가득한 경기도, 이재명은 합니다.”라고 했다.

 

구체적으로 경기도 공약을 제시했던 각각 양대 후보의 공약을 살펴보았다.

 

이재명 대통령 후보 경기도 공약.

첫째 : ‘GTX 플러스 프로젝트’로 수도권 30분대 생활권을 만들겠습니다. (수도권 전역을 평균 30분대 생활권으로 연결하는 교통혁명을 추진해 경기도민의 직주근 접을 대폭 높이겠다.)

 

둘째 : 분당‧산본‧일산‧중동‧평촌 1기 신도시를 자족 가능한 스마트 도시로 재탄생시키겠습니다. (주차난, 층간 소음, 노후된 기반 시설로 생활환경이 나빠지는 중입니다. 이른바 ‘분당‧산본‧일산‧중동‧평촌 신도시 특별법’을 만들어 베드타운이 된 신도시를 자족 가능한 스마트 도시로 바꾸겠다.)

 

셋째 : 경기 남부권을 첨단산업과 반도체 허브로 만들어 젊은 일자리를 대규모로 창출하겠습니다. (광명․시흥은 첨단산업과 제조․유통․주거가 융합된 혁신클러스터로 키우고 판교에는 ICT 기반의 핀테크와 팹리스 등을 육성하겠습니다. 용인은 반도체 국가전략산업 특화 단지로 조성하고 반도체 배후도시로 조성 중인 용인 플랫폼 시티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화성, 오산, 기흥, 평택, 이천을 반도체 거점 단지로 육성해 경기 남부를 글로벌 반도체 허브로 만들겠다.)

 

넷째 : 경기 북부의 희생에 확실히 보상하고 평화경제의 기반을 확충하겠습니다. (접경 지역을 대륙으로 진출하는 첨단산업단지로 만들겠습니다. 판문점을 거점으로 DMZ 관광을 활성화하고 DMZ를 생태평화지구로 조성하겠다.)

 

다섯째 :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쾌적하고 편리한 경기 동부를 만들겠습니다. (경기 동부권은 2,600만 수도권 인구의 식수원인 팔당 상수원을 보호하기 위해 많은 희생을 감내해 왔습니다. 하남~양평 간 고속도로, 국도 3호선 이천~여주 사업, 수서~광주, 여주~원주 복선 전철 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 )

 

여섯째 : 생태 문화 공간이 살아 숨 쉬는 경기 서부를 만들겠습니다. (국가 지원을 확대해 경기도의 대표적인 지천인 안양천, 안성천과 오산천, 경안천, 문산천과 한탄강에 친환경 생태공원이 조성되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안양교도소 이전을 조기에 마무리하고 숲이 포함된 문화광장 조성을 지원하겠다.)

 

 

윤석열 대통령 후보 경기도 공약

첫째 : GTX D, E, F 신설로 서울 도심까지 30분 내 접근. (GTX 노선 신설 및 연장으로 경기도민의 교통편익 획기적 증진)

 

둘째 : 동서남북 광역 교통망 구축 신속 추진. (체계적이고 조밀한 광역 교통 네트워크 확충, 경기 북부 접경 지역 향후 남북 경제협력 대비 남북 교류 거점 도시 육성 추진)

 

셋째 : 4차 첨단산업 클러스터와 융복합 R&D 단지 구축 (미래산업 전략적 육성, 디지털 경제도시로 전환, 도내 미개발 낙후 지역 4차 산업 R&D 콤플렉스 등 구축)

 

넷째 : 주력산업 고도화와 미래형 제조 산업 전환 지원. (기존 산업단지의 재생과 고부가가치 산업과의 강화)

 

다섯째 : 접경 지역 규제 완화. (불합리한 수도권 규제 혁파를 통해 균형성장과 맞춤형 발전 촉진)

 

여섯째 : 제1기 신도시 재건축. 리모델링 추진. (분당. 일산. 산본. 중동. 평촌 등 노후화된 1기 신도시의 재탄생 지원. 수도권 주택 공급 종합 대책의 일환으로 추진)

 

일곱째 : 제3국립현충원 건립. (경기북부, 위훈 정신 함양과 안보교육의 장으로 조성)

 

전체적으로 양 후보의 공약을 비교하면 GTX를 통한 수도권 30분 내 접근, 동서남북 광역 교통망 구축 신속 추진, 첨단산업 단지 구축, 주력산업 고도화와 미래형 제조 산업 전환 지원, 경기 북부의 접경 지역 규제 완화, 제1기 신도시 재건축 및 스마트 도시 리모델링 추진 등은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의 공약이 별 차이가 없어 보인다.

 

이재명 후보의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경기동부, 생태 문화공간을 경기 서부에 조성하겠다는 다는 공약과 윤석열 후보의 제3국립현충원 건립이 공약 이 다른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후보의 공약은 좀 더 세밀하게 추진의 필요성을 설명했다면, 윤석열 후보는 간단 명료하게 굵게 공약을 발표했다, 기사 참고(제20대 대통령 후보 윤석열 SNS. 이재명 후보 경기도 공약 영상)

http://www.peoplenews.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14713

 

20대 대통령 양대 후보 이재명, 윤석열 후보 경기도 공약 비교

경기도 지도. 네이버 지도 참고(국민문화신문) 유석윤 기자 =제20대 대통령 양대 후보의 공약 가운데 경기도 지역 전체적인 공약을 비교해 보았다. 경기도 시. 별 공약은 이번 기사에 참고하지 못

www.people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