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뉴스

김진태강원도지사, #김진태강원도지사, #육아기본수당

국민문화신문 2023. 3. 26. 06:15

(국민문화신문) 유석윤 기자 =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3월 25일(토) 원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도지사와 함께하는「육아기본수당 확대 개편 관련 육아정책 토크쇼」’를 개최하고 원주권 지역 부모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눴다.

 

이번 토크쇼는 올해부터 만8세 미만까지 확대 개편된 육아수당에 대한 수혜 부모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자 권역별 순회로 개최된 것으로, 지난해 12월 춘천권, 올해 2월 강릉권에 이어 세 번째이자 마지막이다.

 

이 날 김진태 지사는 행사에 참석한 아이와 부모들로부터 육아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고, 강원도의 육아 정책 방향에 논의하였다.

 

강원도 육아기본수당은 기존 만 4세 미만까지 받았던 지원금을 올해부터 매년 만 1세씩 2026년까지 ‘만 8세 미만’까지 확대 지급한다.

 

이는 올해 정부의 부모급여 시행에 맞춰, 육아기본수당과의 중복연령(0~11개월) 대상 사업간 연계로 확보된 예산을 도내 ‘만 8세 미만’까지 확대하는 것으로

 

정부의 부모급여가 지급되는 0~11개월은 부모급여(육아기본수당 미지원)로 대체하고, 만 1~3세는 기존의 육아기본수당 월 50만원을 지급 받으며,

 

올해 만 4세가 되는 ‘19년생부터 연차적으로 만 4~5세는 월 30만 원, 만 6~7세는 월 10만 원을 지급받게 된다.

 

한편, 토크쇼에 참석한 부모들은 김진태 지사의 육아경험 이야기와 함께 부모들의 고충에 대해 가감 없이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김진태 지사는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이 있다”, “오르기만 하는 집값과 사교육비에 일과 육아를 병행하기 어려운 환경까지, 어깨는 무겁기만 하고 ‘부모하기 쉽지 않다’고 느낄 것”이라면서,

 

“육아기본수당만으로 육아에 대한 부담이 해소되지는 않겠지만, ‘건전한 재정, 따뜻한 복지’를 기조로 부모님들의 경제적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 강원도를 기점으로 우리나라 저출산과 지역소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또 김진태 지사는 “이번에 권역별로 돌면서 도민들과 직접 정책 소통하는 기회가 있어 너무 좋았다”라고 하며 “앞으로도 육아정책 뿐 아니라, 다양한 정책에 대해 시민과 소통하는 기회를 자주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앞으로도 강원도는 지속적인 육아 환경을 개선하여, 아이 키우는 좋은 강원도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

http://www.peoplenews.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17030

 

강원도가 나서면 우리아이가 달라집니다 ”

도지사와 함께하는「육아기본수당 확대 개편 관련 육아정책 토크쇼」(국민문화신문) 유석윤 기자 =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3월 25일(토) 원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도지사와 함께하는「육아

www.people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