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수원문화재단 문화도시센터, 수원형 공공예술실험 사전프로그램 ‘교동예술실험단’전시개최

국민문화신문 2021. 6. 23. 23:23

(국민문화신문) 유석윤 기자=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길영배)은 오는 25일부터 내달 25일까지 수원형 공공예술실험 사전프로그램‘교동예술실험단展’을 교동갤러리벨트에서 개최한다. ‘교동예술실험단’은 문화도시 수원의 인문적 가치와 방향을 어떻게 예술 언어로 드러낼 것인가에 대한 과정을 보여주는 작업인‘수원형 공공예술실험’의 사전프로그램이다.

 

재단은 수원향교, 부국원 등 문화유산을 끼고 있는 오래된 동네 교동의 풍경에 새로운 예술실험을 함께할 주체로 MZ세대 20~30대 청년작가에 주목했다. 10명의 작가들은 도시 안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의제와 공간을 중심으로 각자의 방식대로 이야기를 풀어낸다.

 

이번 전시를 위해 수원시 도시디자인단·수원문화재단 문화도시센터·남문로데오시장상인회는 업무협약을 맺고 교동 일대와 교동갤러리벨트의 지속가능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수원문화재단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도시-공공公共-예술의 관계에 대해 고민하며, 수원형 공공예술실험을 확장해 나가고자 한다”며, “공공이라는 이름으로 예술을 손쉽게 도구화하거나 수단화하지 않고, 예술이라는 이름으로 사회적 역할에 대해 눈감지 않도록, 예술가 그리고 시민들과 함께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수원형 공공예술실험 본 프로젝트는 올해 하반기에 진행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수원문화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교동갤러리벨트’는 남문로데오갤러리·로데오갤러리특별관·스트리트갤러리 등 3개의 윈도우갤러리와 수원시가족여성회관 앞 한전지중박스의 옥외광고매체를 잇는 전시공간이다. 윈도우갤러리는 2013년 조성되어 전시공간으로 운영되었으나 지속적인 예산확보의 어려움으로 오랜시간 방치되었다. 코로나19 이후 문화를 누릴 기회가 적어진 상황에서, 윈도우갤러리의 중요성을 발견한 한 지역예술가의 제안을 통해 누구나 편하게 미술을 즐길 수 있는 골목 전시공간으로 교동갤러리벨트가 구성되었다.

http://www.peoplenews.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13398

 

수원문화재단 문화도시센터, 수원형 공공예술실험 사전프로그램 ‘교동예술실험단’전시개최

교동예술실험단-조성훈. 사진제공 : 수원문화재단(국민문화신문) 유석윤 기자=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길영배)은 오는 25일부터 내달 25일까지 수원형 공공예술실험 사전프로그램‘교동예술실

www.people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