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라이프/교육

용인시, 반도체고교 설립 추진

국민문화신문 2021. 10. 27. 08:40

(국민문화신문=구명석 기자)용인시가 반도체고등학교 설립을 추진한다. 용인에 반도체고등학교가 설립되면 충북 음성의 충북반도체고에 이어 국내 두 번째 반도체 전문 특성화고가 된다.

용인시는 26일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조성과 관련해 반도체 분야의 맞춤형 우수인력 양성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고, 용인시의 실업계고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반도체고 설립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국토부가 용인반도체클러스터를 반도체 산업 거점으로 수원·화성·평택·이천과 연계한 '스마트 반도체 벨트'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확정해 고시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용인시는 시의 미래 비전을 세계적인 반도체산업의 중심지 조성으로 정하고 반도체 소재·부품·장비(이하 소·부·장) 산업 육성과 반도체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반도체고 설립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지난해 1월 엄교섭 경기도의원, 김진석 용인시의원, 용인교육지원청, 용인시정연구원이 반도체고 설립을 위한 첫 회의를 연 데 이어 같은 해 3월부터 12월까지 용인시정연구원이 반도체고 설립 타당성 기초조사를 했다.

조사에서는 용인시가 반도체 제조업 기반으로 성장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이 분야의 기술·기능 인력 수요에 대한 공급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또 인구 규모가 비슷한 수원과 성남의 직업계 고교가 8개, 6개인 것과 비교해 용인시는 3개밖에 없어 학생 수요 측면에서도 반도체고 설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용인시가 올 1월 용인교육지원청과 간담회를 통해 반도체고 설립에 대한 공감대를 나눈 데 이어 3∼6월 충북반도체고와 반도체 관련 협회, 반도체기업, 대학교 등을 찾아가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용인시는 반도체고 설립으로 정책 결정이 내려지면 용인교육지원청과 구체적인 학교설립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시는 특성화고 설립, 기존 고교의 공업계열 직업고교 전환, 기존 고교에 반도체학과 신설 등을 놓고 추진 방향을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용인시 지역내총생산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제조업(36%)이고 제조업 종사자 가운데 30% 이상이 반도체 관련업종에서 일하고 있어 용인은 반도체클러스터 조성과 세계적 반도체 기업 및 소·부·장 강소기업 유치로 경제 자족도시의 기반을 다졌다"면서 "반도체고 설립으로 반도체 관련 기업에 필요한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http://www.peoplenews.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14130&me_id=1

 

용인시, 반도체고교 설립 추진

신설·기존 학교 전환·관련 학과 신설 등 놓고 추진 방향 협의

www.people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