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문화/영화

영화진흥위원회, 공공기관 칸막이 해소를 통한 영화정보 통합DB 구축 업무협약 체결

국민문화신문 2021. 12. 5. 17:13

(국민문화신문) 지문일 기자 = 영화진흥위원회(위원장 김영진, 이하 코픽)는 11월 30일 영상물등급위원회, 한국영상자료원, 한국예술인복지재단, 부산영상위원회(이하 5개 공공기관)와 ‘공공기관 영화정보 통합DB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을 통해 5개 공공기관은 각 기관이 보유한 영화정보 데이터 관련 콘텐츠 및 기술을 활용하여 통합된 DB의 구축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비대면으로 진행한 이날 행사에는 코픽 김영진 위원장, 영상물등급위원회 채윤희 위원장, 한국영상자료원 김청수 사무국장, 한국예술인복지재단 박영정 상임이사, 부산영상위원회 김인수 운영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최근 공공 부문 데이터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이번 협약은 특히 국민에게 정확성과 신뢰성을 갖춘 영화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화, 영화인, 영화사, 박스오피스 등이 주 데이터이다.

 

한편, 코픽은 지난해부터 공공기관 영화정보 데이터 연계 및 통합DB 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를 두 차례에 걸쳐 진행한 바 있다. 이번 협약에는 연구를 담당한 서울대학교 데이터마이닝 센터 연구진도 함께 참석해 최근 완료된 연구 결과를 발표하며 각 기관의 시너지 효과에 대해 설명했다.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이자 공공데이터전략위원장 조성준 교수는 “공공데이터는 공공기관들의 자체 업무에도 필수적일 뿐 아니라 민간에 개방되었을 때에도 폭발적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를 위해 여러 기관들이 보유한 유사 데이터의 통합이 필수적이다”라며 공공기관 영화DB 연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협약으로 영화관련 공공기관 간의 칸막이가 해소되고, 영화 데이터 연계를 위한 품질관리 및 정제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각 기관의 긴밀한 협력 하에 영화인 경력인증시스템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코픽은 해당 연구 결과에 따른 구체적인 통합DB 구축 방안을 검토 중이며, 앞으로 5개 기관은 영화정보 데이터 연계를 위해 각 기관의 실무 담당자 정기 협의체를 구성하여 소통할 예정이다.

http://www.peoplenews.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14375

 

영화진흥위원회, 공공기관 칸막이 해소를 통한 영화정보 통합DB 구축 업무협약 체결

(국민문화신문) 지문일 기자 = 영화진흥위원회(위원장 김영진, 이하 코픽)는 11월 30일 영상물등급위원회, 한국영상자료원, 한국예술인복지재단, 부산영상위원회(이하 5개 공공기관)와 ‘공공기

www.people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