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뉴스

<생로병사의 비밀> 콩팥을 위협하는 당신의 일상들

국민문화신문 2022. 4. 19. 22:47

(국민문화신문) 유석윤 기자 = 콩팥은 ‘우리 몸속의 필터’라고 불리는 장기로 혈액 속 노폐물을 걸러내어 소변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콩팥의 기능은 훨씬 다양하다. 피를 만들고 혈압을 조절하고 비타민D를 활성화해 뼈를 건강하게 만드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기다.

 

이렇게 중요한 장기인 ‘콩팥’은 흔히들 침묵의 장기라고도 부르는데, 그 이유는 기능의 20% 정도만 수행할 정도로 심각한 손상을 입은 상태에 이르러도 특별한 이상 신호를 보내지 않기 때문이다. 콩팥의 이상을 알아차렸을 땐 이미 콩팥 스스로의 기능을 상실한 상태로 혈액 투석이나 복막투석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일 때가 많다. 삶의 질은 매우 낮아지고 최후에는 새로운 콩팥을 이식해야 생존할 수 있다. 콩팥 건강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20일 방송되는 KBS1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일상 속에서 콩팥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중요한 사례들을 다룬다. 무리한 운동으로 녹아내린 근육에서 뿜어져 나온 물질이 급성신부전을 일으키고, 몸에 좋다고 함부로 먹는 식품과 약국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소염진통제가 콩팥을 위협한다. 일상의 흔한 병인 고혈압이 지속되면 치명적인 콩팥병을 유발한다.

 

우리는 침묵의 장기인 콩팥이 보내는 신호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 신호는 바로 ‘소변의 상태’이다. 붉은색 혈뇨와 콜라색 소변, 거품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단백뇨는 콩팥 이상을 알리는 중요한 신호다.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소변의 상태와 콩팥의 이상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구체적인 질병과 사례를 통해 풀어본다.

 

마지막으로 만성 콩팥병을 철저한 식단 관리와 규칙적이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통해 이겨내고 있는 사례자들을 취재해 일반인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저염식의 중요성과 고단백질 섭취의 위험성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20일 방송되는 KBS1 <생로병사의 비밀 – 콩팥을 위협하는 당신의 일상들> 편은 콩팥 건강에 대한 중요성과 콩팥 건강을 지키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http://www.peoplenews.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15001

 

<생로병사의 비밀> 콩팥을 위협하는 당신의 일상들

4월 20일 밤 10시 KBS 1 TV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콩팥을 위협하는 당신의 일상들’ 편을 방송한다. 사진출처 : KBS1TV (국민문화신문) 유석윤 기자 = 콩팥은 ‘우리 몸속의 필터’라고 불리는

www.people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