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지구촌소식

정인섭 선교사, 축구를 통해 에티오피아에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다

국민문화신문 2023. 8. 12. 20:01

(국민문화신문) 유석윤 기자 = 안녕하세요. 국민문화신문입니다. 선교사님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저는 미주성결교단 소속(뉴욕수정교회 파송)으로 에티오피아에서 사역중인 정인섭 선교사입니다.

에티오피아에서 선교 활동을 하기로 결정하신 특별한 동기(계기)가 있나요?

에티오피아에서 사역한지 채 7년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뉴욕에서 교회 사역을 하다가, 지인의 소개로 에티오피아 스포츠 사역을 소개받고 잠시 방문했다가, 4개월만에 에티오피아로 사역지를 옮겨 지금까지 사역을 감당하고 있습니다. 작은 만남, 관계가 우리 인생에 어떻게 역사하는지를 깨닫는 계기였습니다.

에티오피아에 대해 소개 및 강유FC 센터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7년 전에 사역을 시작할 때, 테스파(“Tesfa” “희망”이라는 현지어) 축구 아카데미를 시작했습니다. 에티오피아에서는 처음 오픈한 축구 아카데미였습니다. 기존에는 “프로젝트” 개념으로 동네에서 아이들끼리 무료로 훈련하고, 아마츄어 코치들이 아이들을 무급으로 가르치는 형태의 축구 교실이 있었는데, 저희 팀이 최초로 아카데미를 비지니스 모델로 만들어 유료 축구 교실, 유급으로 코치들을 고용해서 에티오피아 최초의 비지니스 모델 형식의 “축구 아카데미”를 오픈했습니다.

 

성공적으로 안정적인 운영을 해 온 결과, 작년부터 성인 축구 팀, 강뉴(Kagnew) Football Club을 창단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25명의 선수(17세에서 26세)와 4명의 코치, 4명의 스탭들이 조직을 이루어 작년 5부 리그에서 무패 우승으로 올해부터는 4부 리그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선교 활동을 하시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점 두가지가 궁금합니다

가장 어려웠던 점은 축구는 어느 나라 못지 않게 좋아하는 국가지만, 축구 인프라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태입니다. 제대로 된 잔디 축구장 하나 없이 국개 대표나 프로 클럽 선수들도 제대로 된 운동장에서 훈련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저희 목표는 전문인 축구 선수를 키워내는 것이 목표였기 때문에 국제 기준에 맞는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큰 도전이었습니다. 감사하게도 현지 명성병원내에 있는 땅을 얻어 2개의 잔디 축구장을 건축했고, 그곳에서 아이들과 성인팀이 열심히 꿈을 키우고 있습니다.

 

두번째 어려운 점은 스포츠 선교에 대한 외부의 인식입니다. 현지에서는 엄청난 열매와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한국교회에는 생소한 사역이다 보니 관심과 응원이 크지 않다는 것입니다. 선교 역사에서 항상 있었던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선교 사역의 역사에서 보면 기존에 시도되지 않았던 사역이 자리를 잡아가는 과정 중에 반드시 거쳐가야 하는 길목에 있습니다. 좀 더 스포츠 사역의 가치와 의미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분들이 많아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올해 강뉴 팀이 무패로 리그 우승을 확정했던 시간이었습니다. 긴 시간 준비하고, 훈련하고, 지루할 수도 있는 긴 시간을 묵묵히 함께 다라와 준 선수들과 코치들이 자랑스러웠고,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자심감을 회복하는 시간이었습니다. 그 계기를 통해서 더 큰 꿈과 비전을 함께 품고 다음 시즌을 기대할 수 있었습니다.

강유 FC가 이번에 5부리그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고 들었는데, 향후 목표가 무엇인가요?

사실 재한 된 재정과 경험으로 우리 팀이 어디까지 올라갈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하나님께서 쓰시고자 하는 곳까지 올라가고 싶습니다. 일단 5년 목표는 에티오피아 1부 리그에 승격해서 명실상부 에티오피아를 대표하는 클럽이 되는 것이고, 그 이후에는 아프리카 대륙을 대표하는 클럽으로 성장해서 아프리카 사람들에게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자부심을 심어주고 싶습니다. 사실 매년, 하루 하루가 기대되는 사역을 허락하신 것만으로도 감사하고 있습니다.

 

축구 팀 활동 이외에 진행하고 계신 선교 활동이나, 혹시 향 후 계획이 무엇인가요?

이제 에티오피아에서 사역을 시작한지 7년 정도 되어갑니다. 사역을 하다보니 정말로 할 일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솔직히 전부 다 할 수 없어 요즘은 사역을 거절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현재 공부 중인 사역은 전기가 들어오지 않는 지방 교회에 태양광 전력을 통해서 마을에 전기를 공급하고 교회가 마을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도우려고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 사역도 제가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사역을 혼자 감당하고 있는 분의 제안으로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열심히 공부하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저희가 준비되면 많은 분들의 관심과 후원이 필요한 사역이 될 것입이다.

 

끝으로 선교의 뒤에서 후원해주시는 성도님들과 교회들에게 하고싶은 말이 있으시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함께 동역하는 교회와 성도들, 동역자들의 소중함을 절실히 깨닫게 됩니다. 뒤에서 후원하고 기도해 주는 분들이 영적으로 정서적으로 엄청난 힘이 되고 있습니다. 작은 손길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이곳에서는 관심과 응원이 엄청난 열매로 새롭게 사용되어 집니다. 에티오피아가 가끔 매스컴이나 대화 중에 오고 갈 일이 있으면 이곳에서 축구로 사역하고 있는 사역자가 있음을 기억해 주시고, 함께 동역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정인섭 선교사, 축구를 통해 에티오피아에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다 > 뉴스 | 국민문화신문 (people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