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국민문화신문) 구명석 기자=용인송담대학교(총장 최성식)는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비를 지원받아 교무처 주관으로 지난 17일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성과 공유․확산 워크샵」을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워크샵에는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전문가 초청강연, 학사운영 부문 우수사례 간호과 김효신교수, 교육운영 부문 우수사례 스타일리스트과 이소은 교수, 학생역량 부문 우수사례 연기예술과 백은아 교수, 교육과정개발 부문 우수사례 오영림 교수가 연사로 참여해, 대학의 각 교육분야별 우수사례를 발표했다.
마석범 부총장은 개회사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에 우리대학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정책과 교육과정 혁신 사례를 공유하고자 교육과정 운영성과 공유․확산 워크샵 개최를 하게 되었습니다.”라는 개회사를 통하여 워크샵의 주제를 소개했다.
1부에서는 전북과학대학교 류형선 교수가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했다. 류형선 교수는 전문대학 역량기반 교육과정 분야에 명망이 높은 교수로서 전문대학 역량기반 교육과정 도입 배경 및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적용 사례를 설명하고 용인송담대학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분석과 대안을 제시해 주었다.
2부에서는 학사운영 부문에서 간호학과 김효신 교수가 학생 및 산업체 만족도가 타 학과에 비하여 높게 나올 수 있었던 비결을 교육과정 개발단계에서부터 산업체의 요구 반영을 위한 산업체와의 반복적인 회의와 환류 사례를 설명하고, 강의실, 실습실 교육환경 개선 및 유지관리시 학생들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렴 반영한 사례 소개로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방안을 제시하였다.
교육운영 부문에서는 스타일리스트과 이소은 교수가 재학생의 역량개발을 위하여 진행된 비교과 프로그램이 졸업한 선배들에게 도움이 된 구체적인 사례를 학생들에게 설명하고 「재학생과 졸업생 간담회」를 개최하여 선배의 경험담으로 직접 효과를 체감하게 하여 비교과 프로그램 학생 참여율을 높인 사례를 소개하였다.
학생역량 부문에서는 연기예술과 백은아 교수가 정규교육과정 이외에 상시적으로 수행한 연극 및 공연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전국에서 개최되는 공연행사에 학생들의 팀 단위 참가로 해서 얻어지는 학생 간의 협동역량 향상과 취업률 향상에 기여한 사례를 소개하였다.
교육과정개발 부문에서는 사회복지과 오영림 교수가 사회복지과의 교육과정개발에 NCS기반 현장중심 교육과정개발부터 역량기반 교육과정개발에 이르기까지 사회복지과 교육과정개발 전담 교수로 지속적으로 참여하며 체득한 노하우와 교육수요자 요구도를 교육과정개발에 반영하는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소개하였다.
마석범 부총장은 “대학의 전공별 교육환경과 특성은 모두 다르지만 교육혁신과 학생 지원에 대한 열정은 모두 같다는 것을 확인한 자리였다”며 “우리대학의 교육과정 운영성과 공유․확산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용인송담대학교는 교육혁신을 위하여 앞으로도 대학 차원의 교육혁신 사례를 공유·확산하는 「대학 교육과정 운영성과 공유․확산 워크샵」을 정기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http://www.peoplenews.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13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