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정치

2022 평창국제평화영화제 개막작 <올가>

국민문화신문 2022. 6. 7. 15:47

(국민문화신문) 유에스더 기자 = 2022년 평창국제평화영화제 개막작으로 선정된 엘리 그라페 감독의 <올가>는 현재 벌어지고 있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의 단초가 된 유로마이단 반정부 시위를 배경으로 한 영화다.

 

어린 우크라이나 체조 선수 올가가 국적을 옮겨 스위스 대표팀이 되며 그녀의 마음 속에서 벌어지는 갈등을 주축으로, 우크라이나와 유럽, 러시아의 미묘한 정치적 관계가 국가를 대표해 뛰어야 하는 스포츠 선수들의 이야기에 고스란히 투영된다.

 

<올가>를 연출한 프랑스 출신 엘리 그라페 감독은 10년 간 리옹 국립음악원에서 음악을 공부하고 로잔 예술대학교에서 영화를 전공했다. 2014년 연출을 맡은 단편 다큐멘터리 <리허설>은 암스테르담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클레르몽페랑국제단편영화제, 크라쿠프영화제에서 상영작으로 선정됐다.

 

엘리 그라페 감독은 첫 번째 장편인 <올가> 시나리오를 쓰기 시작하며 스위스에 정착했는데, 시나리오가 앙제영화제에서 비지오상을 수상하고, 2020년 로카르노영화제 내일의 영화 부문에 공개되면서 영화 제작으로 이어졌다.

 

<올가>는 2021년 제74회 칸영화제 비평가주간에 초청돼 작가조합상(SACD)을 수상했고, 칸영화제 프리미어 상영 이후 브뤼셀국제영화제 관객상 등을 수상하며 화제가 되었다.

 

특히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후에는 영국극장협회가 주최한 우크라이나 기금 행사의 특별상영작으로 선정되는 등 우크라이나의 평화를 기원하는 작품으로 널리 알려졌다. 엘리 그라페 감독은 평창국제평화영화제 기자회견에서 영상메시지를 통해 “우크라이나에서 벌어지고 있는 전쟁에 관한 뉴스 이미지 너머에는 잔혹한 현실이 있다”며, 우크라이나의 전쟁 상황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요청하기도 했다.

 

평창국제평화영화제 최은영 프로그래머는 “주인공 올가가 고국을 그리워하면서 한때는 동지였던 이들과 적으로 다시 마주쳐야 하는 스포츠 세계의 현실은, 자유를 갈망하며 폭력과 싸우는 우크라이나 시민들의 상황과 맞물려 있다”며 “국가와 시민, 연대와 폭력 사이에서 흔들리는, 굳건하지만 연약한 소녀의 마음을 들여다보게 만드는 섬세하고도 담대한 작품”이라며 이 영화의 개막작 선정 이유를 밝혔다.

 

2022 평창국제평화영화제는 오는 6월 23일부터 28일까지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일원에서 열리며, 총 28개국에서 온 88편의 영화가 상영된다. 상영 시간표는 6월 7일 오후 2시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되며, 티켓 예매는 6월 14일 오후 2시 오픈된다.

 

http://www.peoplenews.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15200

 

2022 평창국제평화영화제 개막작 <올가>

평창국제평화영화제 개막작, 올가(국민문화신문) 유에스더 기자 = 2022년 평창국제평화영화제 개막작으로 선정된 엘리 그라페 감독의 <올가>는 현재 벌어지고 있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

www.people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