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뉴스

지금을 사시기 바랍니다.

국민문화신문 2022. 10. 12. 18:12

(국민문화신문) 조형운 칼빈대학교 교수 = 많은 사람들이 현재를 사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런 우스갯소리가 있습니다. 어떤 남편이 한 강연에 참여하였습니다. 강사가 인생에 3가지 중요한 금이 있는데, 황금, 소금, 지금이라고 하였습니다. 내용이 좋아서 아내에게 그 내용을 문자로 보냈습니다. 그랬더니 답장이 오기를 현금, 지금, 입금이라고 하였습니다.

 

우리가 주변에서 경험하는 사람들 중에 나이가 많으신데도 참 멋지게 느껴져 닮고 싶은 분들이 있습니다. 또 어린아이들 중에도 참 해맑고 구김살 없어 내 아이였으면 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각각의 시기에서 현재를 잘 사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삶에서 현재를 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인생 전체를 어떤 시각으로 보느냐 하는 것과 연관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인생전체를 두고 가장 좋은 시기가 언제냐 물으면 크게 이견 없이 청년기를 꼽습니다. 청년기를 인생의 정점으로 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린아이들은 청년기의 어른이 되려고 하고, 노년기의 사람들은 청년기의 시기로 돌아가려고 합니다. 흔히 아이들이게 어른스럽다고 하면 칭찬이 되고 어른들에게 젊어 보인다고 하면 덕담이 됩니다. 그래서 아이들은 어른스러워 보이려고 하고 어른들은 어떻게 해서든지 젊어 보이려고 합니다. 그래서 어른들에게 이러한 환상을 심어주는 산업이 의약품이나 화장품 그리고 의류입니다.

 

이렇게 인생 전체를 두고 청년기를 정점으로 보는 시각은 한계가 있습니다. 이런 시각으로 인생을 바라보면 나머지 인생은 부정적으로 느껴지게 됩니다. 하지만 인생 전체를 두고 각각의 시기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어린아이 시기는 그 시기대로 장단점이 있고, 청년기는 청년기대로 중년기나 노년기는 그 시기대로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인생 전체를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져야 합니다. 즉, 각각의 시기의 장점을 어떻게 살려 내느냐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그 시기에 현재를 사는 것이 됩니다. 어린아이가 아직 오지 않은 청년기를 살려고 하거나, 중 ‧ 노년기의 사람들이 되돌아 갈 수 없는 청년기를 살 필요가 없습니다.

 

그 방법이 바로 '답게'입니다. 즉, 어린이는 어린이답게, 청년은 청년답게, 어른은 어른답게 사는 것입니다. 간혹 주변에 어린아이가 너무 어른스러운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건 좋은 것이 아닙니다. 어린아이가 너무 어른스러운 것은 웃자랐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건강한 것이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나이든 어른이 너무 아이 같은 모습을 보이면 그건 퇴행한 것입니다. 역시 건강한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각각의 시기답게 사는 것이 가장 건강하고 현재를 사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달적인 측면에서 보면 사람들은 각각의 시기에 이루어야 할 과제가 있습니다. 신생아는 양육자와 관계에서 기본적인 신뢰를 통해 희망의 덕을, 유아기에는 자율성을 통해 의지력을, 유년기는 주도성을 통해 목적의식을, 학령기에는 근면성을 통해 경쟁력을, 청소년기에는 자아정체성을 통해 헌신을, 청년기에는 친밀감을 통해 사랑을, 중년기에는 생산성을 통해 돌봄을, 노년기에는 자아 통합을 통해 지혜를 이루는 것입니다. 각각의 시기에 이루어야 할 과제이고 그 시기의 현재를 사는 모습입니다.

 

이런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어떤 초등학교 고학년이 저학년 학생을 보고 ‘좋은 때다.’ 했습니다. 그러자 중학생이 초등학교 고학년을 보고 ‘좋은 때다’ 했습니다. 그것을 본 고등학생이 중학생을 보고 ‘좋은 때다’ 했습니다. 대학생이 고등학생을 보고 ‘좋은 때다’ 했습니다. 회사원이 대학생을 보고 ‘좋은 때다’ 했습니다. 30대가 20대를 보고, 40대가 30대를 보고…. 이것은 제가 경험한 실화입니다. 97세 어르신이 80대를 보시고 ‘좋은 때다’ 하셨습니다. 눈치 채셨나요? 인생에 있어서 ‘좋은 때’가 아닌 적은 없었습니다. 

 

현재 지금 여기를 산다는 의미는 오지 않은 미래를 붙잡으려 하거나, 돌아갈 수 없는 과거에 얽매이지 않는 것입니다. 지금 여기를 충실하게 사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각각의 시기에 이루어야 과업을 잘 이루는 것이 그 시기의 현재를 사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지금 어떤 시기를 살아가더라도 그 시기에 맞는 과제를 이루시고 건강하고 성숙한 삶을 영위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peoplenews.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15768

 

지금을 사시기 바랍니다.

조형운 칼빈대학교 교수(국민문화신문) 조형운 칼빈대학교 교수 = 많은 사람들이 현재를 사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런 우스갯소리가 있습니다. 어떤 남편이 한 강연에 참여하였습

www.people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