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문화/공연·연극

"더 진지하고 더 과감하게"…2021 전주세계소리축제 성황리 폐막

국민문화신문 2021. 10. 4. 23:42

'우리 소리의 향연' 2021 전주세계소리축제가 5일간의 여정을 마치고 3일 폐막했다.

 

전주세계소리축제 조직위원회는 이날 폐막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 축제는 우리 소리에 방점을 두고 '예술제로의 성장 가능성'을 실험했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안전과 방역을 최우선으로 삼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중들을 축제장으로 끌어모으겠다는 생각은 내려놓고 20주년을 맞아 깊고 진지한 전통, 과감하고 다채로운 변형을 선보였다"며 "앞으로 '위드(with) 코로나'형 축제 전략을 짤 것"이라고 덧붙였다.

 

올해 축제에서는 모두 26개 공연을 선보였으며 이 중 6개는 온라인으로 송출됐다. 조직위는 올해 축제를 '예술제에 한층 가까워진 형태'라고 요약 설명했다.

 

소리축제는 이전까지 월드뮤직과 판소리의 조화를 추구했으나 올해는 축제 20주년을 맞아 우리의 소리에 집중했다.

 

우리 소리의 원형을 보여주는 '산조의 밤', '판소리다섯바탕', '광대의 노래' 등은 공연장을 찾은 관객에게 깊은 울림으로 다가갔다는 평가를 받았고 조직위는 설명했다.

 

'가야금 산조의 양대 산맥'으로 불리는 지순자·강정숙 명인의 산조의 밤은 전통의 미학을 선사했고, 류명철·손영만·유지화·임광식 상쇠 명인이 광대의 노래는 진한 여운을 남겼다는 평가도 얻었다.

 

판소리다섯바탕 중 춘향가를 노래한 방수미, 박애리, 정상희 명인의 호흡도 판소리의 품격을 한층 높였다. 이어 판소리와 연극을 접목한 'TALE(테일)', 고전극을 현대화한 '놀부 FLEX(플렉스)' 등도 눈길을 끌었다.

 

김영길 명인의 아쟁과 섞인 '아스토르 피아졸라 퀸텟'의 탱고, 국악기와 민요로 새로운 안무를 짠 국립현대무용단의 'HIP合(힙합)'은 우리 소리의 새로운 장르를 열었다.

 

축제 조직위는 도내 예술인들이 총출동하는 폐막공연 'Fever Time-전북청년열전'을 끝으로 공연 별 관객 동원 수를 공개할 예정이다.

http://www.peoplenews.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13985

 

"더 진지하고 더 과감하게"…2021 전주세계소리축제 성황리 폐막

'우리 소리의 향연' 2021 전주세계소리축제가 5일간의 여정을 마치고 3일 폐막했다. 전주세계소리축제 조직위원회는 이날 폐막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 축제는 우리 소리에 방점을 두고 '예술제로

www.people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