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문화/문화계소식

영상앨범 산, 신비로운 물의 낙원, 미국 요세미티 국립공원

국민문화신문 2022. 7. 16. 01:26

(국민문화신문) 유석윤 기자 = 미국 캘리포니아주 중부 시에라네바다(Sierra Nevada) 산맥 서쪽 사면에 요세미티 국립공원이 있다. 미국 3대 국립공원으로 손꼽히는 요세미티 국립공원은 해발 4,000m에 가까운 장대한 높이와 서울의 3배 면적을 갖춘 광대한 산악 지대이다.

 

약 1백만 년 전 빙하의 침식으로 형성된 U자형의 큰 협곡을 이루고 있고, 그 품 안에는 세계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보석 같은 호수와 폭포, 계곡 등 빼어난 자연경관이 가득 자리하고 있다. 17일 방송되는 <영상앨범 산>에서는 계절에 따라 푸르른 순수함과 순백의 평화, 붉게 물든 단풍까지 사시사철 아름다운 요세미티 국립공원으로 산악 가이드 윤성문 씨와 일반 트레커 4인이 나선다.

 

요세미티 국립공원에는 여행자 개인의 성향과 체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수십 개의 트레일 코스가 조성되어 있어 산을 좋아하고 자연을 사랑하는 여행객들에게 더없이 완벽하다. 일행은 요세미티 국립공원의 동쪽에 자리한 티오가 패스 로드를 통해 요세미티 국립공원에 들어선다.

 

해발 3,301m의 미국에서 가장 높은 도로이자 시에라네바다 산맥의 동서를 연결해주는 티오가 패스를 가로지르자 테나야 호수가 청명한 푸른빛으로 빛나고 있다. 고산지대의 보석이라고 불리는 테나야 호수는 요세미티 국립공원 내에서 가장 큰 호수로 호수 주변을 수놓은 푸른 숲과 장대한 바위 절벽이 가슴을 벅차게 한다.

 

요세미티 국립공원은 ‘물의 낙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거대한 협곡 사이로 흐르는 폭포와 계곡이 특히나 매력적인 곳이다. 이러한 경관을 가까이서 보고 즐길 수 있는 ‘미스트 트레일’로 들어서는 길. 미스트 트레일은 요세미티 국립공원 내에 조성된 여러 트레일 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좋은 하이킹 구간이자 머세드강에서 쏟아져 내리는 버널 폭포와 네바다 폭포의 우렁찬 장관을 눈앞에서 구경할 수 있는 코스이다. 폭포가 일으키는 물보라가 마치 안개비처럼 내린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 ‘미스트 트레일’의 초입에 들어서자 숲에서 불어오는 청량한 바람이 콧등을 스치고, 점차 가까워지는 시원한 폭포수 소리에 가슴이 설렌다.

 

초입 오솔길을 지나 머세드강 위로 놓인 돌다리를 건너자 버널 폭포의 웅장한 풍광이 조금씩 모습을 드러낸다. 겨우내 산맥을 뒤덮었던 눈이 녹아 흘러내리면서 수량이 풍부해진 폭포는 여행자의 가슴을 다시 한번 더 벅차게 만든다. 181m 높이의 네바다 폭포에서부터 이어지는 버널 폭포의 물줄기는 가파른 암벽에 내리꽂히듯 흐르고, 사방으로 퍼지는 폭포의 물보라는 더없이 시원한 물아일체의 경험을 선사해준다. 까마득한 절벽을 타고 사정없이 쏟아지는 폭포의 물줄기를 올려다보며 정상으로 이어지는 가파른 돌계단을 오른다.

 

폭포 위 너른 암반에 올라서니 온몸을 뒤덮던 우렁찬 물보라 소리는 사라지고 평온한 풍경이 일행을 반겨준다. 깎아지른 절벽으로 보였던 화강암 바위는 자연 친화적인 휴식 공간으로 널찍하게 자리하고 있고 폭포에서 조각되는 물줄기는 햇빛을 받아 아름다운 무지개로 드리워져 있다.

http://www.peoplenews.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15386

 

영상앨범 산, 신비로운 물의 낙원, 미국 요세미티 국립공원

요세미티 국립공원(국민문화신문) 유석윤 기자 = 미국 캘리포니아주 중부 시에라네바다(Sierra Nevada) 산맥 서쪽 사면에 요세미티 국립공원이 있다. 미국 3대 국립공원으로 손꼽히는 요세미티 국립

www.people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