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06 3

노벨상 수상자가 예측한‘액체 금속의 전자 구조’, 한국 실험 물리학자들이 발견, 네이처(Nature)지 게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는 김근수 교수(연세대) 연구팀이 노벨물리학상 수상자 필립 앤더슨과 네빌 모트 등이 1960년대 이론 모델로 예측한 ‘액체 금속의 전자 구조’를 실험적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초연구사업(중견연구, 선도연구센터 등)의 지원으로 수행된 본 연구의 성과는 저명한 국제학술지 네이처(Nature)에 8월 5일 00시(한국시간) 게재되었다. 배열이 규칙적인 고체금속은 전자구조를 비교적 쉽게 설명할 수 있지만, 수은과 같은 액체금속은 자유자재로 형태를 바꿀 수 있어 그 전자구조를 설명하는 것이 매우 까다롭다. ‘액체 금속의 전자구조’는 노벨물리학상 수상자인 필립엔더슨과 네빌모트가 1960년 이론 모델은 고안했지만, 지난 반세기 동안 실험적으로 발견된 적은 없었다. 김..

임영웅 팬클럽 ‘영웅시대우리들’, 저소득 가정에 후원금 전달

밀알복지재단(이사장 홍정길)은 가수 임영웅 팬클럽 ‘영웅시대우리들’로부터 3,151,000원을 전달받았다고 6일(금) 밝혔다. ‘영웅시대우리들’은 8월 8일 임영웅의 데뷔 5주년을 맞아 십시일반 모은 후원금을 밀알복지재단에 기탁한 것으로 알려졌다. 후원금은 팬들의 뜻에 따라 저소득 취약계층 가정의 생계비로 사용될 예정이다. ‘영웅시대우리들’ 관계자는 “늘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선한 영향력으로 따스함을 나누는 임영웅의 데뷔 5주년을 특별하게 기념하고자 후원하게 됐다”며 “한 사람 한 사람의 작은 정성들이 모여 만들어진 후원금이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잘 전달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밀알복지재단 관계자는 “스타를 사랑하는 마음을 소외된 이웃과 함께 나누는 아름다운 팬덤 문화를 만들어주신 ‘영웅..

SBS <펜트하우스3> 김소연, 캐릭터에 설득력 불어넣는 독보적인 ‘극강 연기력’

(국민문화신문) 유석윤 기자 = 캐릭터에 설득력 불어넣는 독보적인 ‘극강 연기력’ 후반부까지 천서진의 질주 이어질지 뜨거운 관심 쏠린다. ‘펜트하우스3’ 김소연이 아닌 천서진은 상상할 수가 없다. SBS 금요드라마 ‘펜트하우스3’ (극본 김순옥, 연출 주동민)에서 ‘천서진’ 역을 맡아 휘몰아치는 열연을 펼치고 있는 배우 김소연이 연이은 반전의 중심에 서서 캐릭터에 설득력을 불어넣는 독보적인 연기로 극의 몰입도를 증폭시키고 있다. 극 초반 천서진(김소연 분)은 하은별(최예빈 분)을 구하려다 절벽에서 떨어진 오윤희(유진 분)를 살해한 진범으로 밝혀져 안방극장을 경악케 한데 이어 지난 시즌 2에서 주단태(엄기준 분)에 의해 죽음을 맞이했던 로건리(박은석 분)를 빼돌리고 하윤철(윤종훈 분)을 조종한 배후로 드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