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18 6

K-탄생문화! 눈으로 볼 수 있는 기회, 연천 유촌리 화덕옹주 태실 발굴조사 공개설명회 개

(국민문화신문) 유석윤 기자 =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연구원(원장 이지훈)은 오는 7월 21일(목) 11시, 12시 두 차례에 걸쳐 연천 유촌리 화덕옹주 태실 발굴조사 공개설명회를 개최한다. 화덕옹주(1728~1731)는 영조와 영빈이씨의 소생으로 사도세자의 친누나이다. 태실은 어느 나라에도 없는, 세계에서 유일한 조선왕실의 탄생문화를 엿볼 수 있는 유적으로 경기도에는 65곳(태실 35개소, 태봉 30개소)이 있다. 태를 묻는 풍습은 신라부터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고, 고려시대에도 몇몇 사례가 기록에 남아있으나 본격적인 시스템으로 자리 잡은 것은 세종대왕부터이다. 『세종실록』의 기록(“사람은 태로 인하여 자라게 된다. 남자의 태가 좋은 땅을 만나면 총명하여 학문을 좋아하고, 벼슬이 높으며, 병..

역사문화 2022.07.18

배우 진서연, 모성애 가득한 엄마 캐릭터로 새로운 변신

영화 ‘독전’과 영화 ‘반창꼬’ 그리고 지난해 방송된 SBS ‘원 더 우먼’까지 데뷔 후 털털하고 화려하며 강렬한 캐릭터를 주로 선보였던 진서연이 모성애 가득한 엄마 캐릭터로 변신한다. 개봉을 앞두고 있는 영화 ‘리미트’는 아동 연쇄 유괴사건 피해자 엄마의 대역을 맡은 생활안전과 소속 경찰 소은(이정현 분)이 사건을 해결하던 도중 의문의 전화를 받으면서 최악의 위기에 빠지게 되는 범죄 스릴러다. 극 중 진서연은 아이를 유괴당한 엄마 연주 역을 맡아 아이가 무사히 돌아오길 바라는 부모의 간절한 모습과 아이를 되찾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애절함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보다 앞서 지난 7월 티빙 오리지널 를 통해 공개된 김곡, 김선 감독의 단편영화 ‘지뢰’에서 강인한 엄마의 모습을 먼저 선보이기도 했..

‘2021년 경기젊은작가 작품구입’ 선정 작가 12명의 특별전시 개최

경기문화재단(대표이사 강헌)은 오는 19일부터 8월 12일까지 서울 청담동 피앤씨갤러리에서 ‘2021 경기젊은작가 작품구입’ 선정 작가 12명의 특별전시 ‘뉴 블러드 New Blood’를 개최한다. ​ ‘뉴 블러드 New Blood’ 전시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젊은작가’를 주제로, 젊음의 의미를 다각도로 조명한다. 작가들은 다양한 작품을 통해 자기 정체성에 대해 고민하고, 젊음을 이야기하고, 동시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로서 우리 사회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기도 하고, 미래를 향해 새로운 도전장을 내미는 등 확장된 개념으로서의 젊음을 보여준다. 전시에는 ‘2021 경기젊은작가 작품 구입’으로 선정된 작가 12인(송시연, 박선영, 박시은, 박하림, 양희성, 황해민, 김기연, 배나현, 배정훈, 육찬,..

뉴스/정치 2022.07.18

제22회 BIAF전국학생만화·애니메이션대전 ‘언택트 실기대전’ 성료

(국민문화신문) 유에스더 기자 = 제24회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이하 BIAF2022)이 상시 사업인 제22회 BIAF전국학생만화·애니메이션대전(이하 학생대전)을 7월 17일(일) 성황리에 개최 되었다. 제22회 학생대전은 ‘대한적십자사’와 첫 협업으로 주최하여 현실을 반영한 주제를 공개했고, 학생들의 안전을 우선으로 생각해 줌(Zoom)을 통한 언택트 실기대회로 진행했다. 온라인 예비 소집을 통해 양방향 통신, 네트워크 등의 고사장 환경을 확인 후 검증된 시스템으로 비대면 대회의 부정행위를 방지하여 공정성을 확보했다. 제22회 학생대전 심사는 현직 애니메이션 관련 학과 심사위원들과 8월 8일(월) 진행 예정이며, 최종 결과는 8월 12일(금) BIAF 홈페이지(www.biaf.or.kr)를 통해 발..

뉴스/뉴스 2022.07.18

청년이 직접 시정에 참여하는 '제3기 용인청년정책네트워크' 발대식

(국민문화신문) 최은영 기자 = 청년이 직접 시 정책을 발굴하고 제안하는 '제3기 용인청년정책네트워크' 100명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용인시는 지난 15일 시청 비전홀에서 용인청년정책네트워크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발대식에는 이상일 용인시장, 윤원균 용인시의회 의장, 청년정책네트워크 70명 등이 참석했다. 이상일 시장은 이날 청년 대표에게 위촉장을 직접 전달하며 격려했다. 제3기 청년정책네트워크는 지난 5~6월 공개모집을 거쳐 대학생ㆍ자영업자ㆍ직장인ㆍ취업준비생 등이 다양한 청년들로 구성됐다. 연령 기준으로는 10대(8명), 20대(44명), 30대(48명)로 구성됐으며, 거주지역 기준으로는 처인구(25명), 기흥구(42명), 수지구(33명) 순이다. 앞으로 이들은 매달 한 차례 이상 모여 청년 ..

뉴스/뉴스 2022.07.18

경기도어린이박물관, 여름방학 맞아 <버블쇼> 공연

(국민문화신문) 유한나 기자 = 경기문화재단 경기도어린이박물관(관장 문성진)은 여름방학을 맞아 7월 23일부터 8월 31일까지 어린이 동반가족이 함께 관람할 수 있는 예술공연 를 개최한다. 올해 《경기도어린이박물관 예술공연》의 첫 번째 공연인 는 공연단체인 벌룬데코와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이 공연협약을 체결하여 진행하는 것으로, 만 24개월 이상 어린이와 동반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샌드아트와 버블쇼로 구성되어 있다. 공연은 총 2부로 진행되며, 소요 시간은 50분이다. 1부에서는 ‘모래가 들려주는 행복한 이야기 샌드 애니메이션’으로 음악과 함께 바다 속 친구들, 숲 속 동물들과 귀여운 캐릭터가 등장한다. 또한 따뜻함이 묻어나는 사랑을 주제로 모래 이야기를 들려준다. 2부에서는 버블 예술가가 펼치는 환상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