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13 11

강남대, 경기 중장년 행복캠퍼스 남부센터 개소식 열려

(용인=국민문화신문) 구명석 기자=경기도와 경기복지재단, 강남대학교는 12일 강남대학교 심전 2관에서 경기 중장년 행복캠퍼스 남부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코로나 방역지침에 의거 약 25여명만 최소인원이 참석한 본 행사는 거리두기를 엄수해 진행됐으며 개소식, 사업 추진보고, 캠퍼스 라운딩 등으로 진행됐다. 전병찬 강남대학교 부총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이병우 복지국장의 환영사,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최종현 부위원장의 축사, 경기복지재단 진석범 대표이사의 인사가 이어졌다. 환영사에서 전병찬 강남대 부총장은 “2025년 초고령사회를 맞이하여 나이듦에 대한 두려움과 막막함을 해결하고 중장년의 활기찬 삶, 건강한 삶, 행복한 삶을 만들어가는 남부센터가 되겠다. 100세 시대 중장년은 인생의 새로운 출발점으로 이..

카테고리 없음 2021.05.13

경기도교육청, 전국 최초 ‘관계 회복 프로그램’ 워크북 발간

(용인=국민문화신문) 구명석 기자=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학교 안 평화 문화 확산을 위해 경기형 관계 회복 프로그램 익힘책(워크북) ‘마음을 잇다, 평화가 있다’를 전국 시‧도교육청 최초로 발간한다고 13일 밝혔다. 워크북은 학생과 교사가 서로 협력해 학교 폭력으로 발생한 갈등을 조정해 관계를 회복하고 학교 공동체가 평화로운 학교생활을 하도록 돕기 위해 제작했다. 주요 내용은 평화로운 학교 문화 조성, 일상생활 갈등 해결, 학교폭력 사안 교육적 해결, 또래조정 이해 교육 프로그램 등이다. 갈등을 조정해 관계 회복에 노력을 기울인 교사들이 직접 제작한 것으로 학생과 교사가 갈등 상황에서 관계 회복을 시도할 때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여러 방안을 다루고 있다. 심한수 학생생활인권과장은 “이 워크북은 지..

카테고리 없음 2021.05.13

2021 경기도미술관 교육프로젝트 《몸 짓 말》연계 프로그램 운영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미술관(관장 안미희)은 지난 3월 11일(목)부터 개막한 2021 경기도미술관 교육프로젝트 전시프로그램《몸 짓 말》과 연계하여 관람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코로나19 지속 상황에서 경기도미술관은 국내 최초로 실시간으로 온라인에서 도슨팅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미술관을 방문하지 않더라도 관람을 원하는 사람들은 VR앱에서 작품이 설치된 공간을 입체적으로 감상하면서, 실시간으로 작품설명을 듣고, 쌍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다. VR앱은 작품이 설치된 공간을 3D로 돌려볼 수 있는 파트와 작품의 이미지와 영상을 감상하면서 설명글도 함께 열어 볼 수 있는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VR 앱을 통한 전시 도슨팅 프로그램은 전시 종료(2021.06.27.) 이후에도 2021년 11..

카테고리 없음 2021.05.13

유키 구라모토 콘서트, 내일의 희망을 위한 오늘의 마음 쉼표

(국민문화신문) 정예원 기자= 세계적인 뉴에이지 피아니스트 겸 작곡가 유키 구라모토가 롯데콘서트홀에서 2년 만에 콘서트를 선보인다. 올해 내한 22주년을 맞은 유키 구라모토는 1999년 5월 처음 내한한 이후 매년 한국을 방문하며 공연과 음반으로 사랑받고 있다. 꾸준한 창작으로 그가 녹음했거나 연주한 곡은 360여 곡에 이르며, 특히 'Lake Louise', 'Romance', 'Meditation' 등의 히트곡이 널리 알려져 있다. 여섯 살 때 피아노를 시작한 유키 구라모토는 동경공업대학 재학 시절부터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피아노로 연주·편곡하며 뮤지션으로 인정받았다. 발표한 모든 작품에서 절도감과 균형미를 지켜오며, 기분 좋고 편안한 음악 세계가 특징이다. 류태형 음악 칼럼니스트는 “종처럼 맑게 울..

카테고리 없음 2021.05.13

[행사안내] 2021 출판도시 인문학당 ‘문발 포레스트 살롱’ 두 번째 강연 진행

2021 출판도시 인문학당 문발살롱 시리즈 두 번째 강연 ‘문발 포레스트 살롱’이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 문발살롱(지지향 로비)에서 진행된다. 출판도시문화재단이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후원하는 문발살롱 시리즈 강연은 시(詩), 식물, 브랜딩 등 매번 다른 주제로 연계 전시와 함께 진행되는 기획 강연이다. 이번 주제는 ‘식물’이다. 출판도시 인문학당은 수준 높은 인문학 강연을 통해 책과 인문학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을 높이고 출판사·작가·독자 간 만남 기회를 제공해 독서 운동 확산 및 인문학 출판 콘텐츠 생산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6월 19일(토) 낮 1시, 오후 2시 30분에 진행되는 문발 포레스트 살롱은 반려식물을 키우는 ‘초보 식물 집사’와 반려식물을 키우고 싶은 ‘예비 식물 집..

카테고리 없음 2021.05.13

[행사안내] 성남시청소년재단, 성년의날 기념행사 ‘성년의 시작(時作)’ 15일 개최

성남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진미석) 중원청소년수련관은 5월 15일 성남시 스무 살 청년을 위한 성년의날 기념행사‘성년의 시작(時作)’을 연다고 13일 밝혔다. ‘성년의 시작(時作)’은 새롭게 성인이 되는 성남시 스무 살 청년들의 새로운 출발의 시작을 축하하고, 코로나19 등으로 겪는 어려움을 격려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기념행사는 ▲성남시는 통화중(通和中) ▲성남시만 알고 있다 ▲ 새로움에 소리치다 등 청년이 참여하는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와 ▲청년세대에게 각광받는 하상욱 작가의 강연을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할 예정이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사전 녹화된 은수미 성남시장과의 만남의 시간과 청년들이 직접 참여한 성남시 사이퍼 뮤직비디오 등 청년들의 욕구에 맞는 온라인 프로그램을 준비된다. 특..

카테고리 없음 2021.05.13

오는 15일, 세종대왕의 624주년 탄신을 기리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세종대왕유적관리소(소장 김명준)는 오는 15일 오전 11시부터 경기도 여주시 세종대왕 영릉(英陵)에서 세종대왕 탄신 624돌을 기념하는 숭모제전(崇慕祭典)을 봉행한다. 숭모제전은 한글 창제를 비롯하여 국방, 과학, 예술 등 여러 방면에서 훌륭한 업적을 남겨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성군으로 추앙받고 있는 세종대왕의 탄신일(양력 5월 15일)을 기리는 행사다. 숭모제향(崇慕祭享)은 초헌관(初獻官, 세종대왕유적관리소장)의 분향(焚香)과 헌작(獻爵), 축관(祝官)의 축문 낭독, 문화재청장의 대통령 명의 화환 헌화와 분향, 궁중무용(봉래의)의 순서로 진행된다. 올해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문화재청장 주재로 종친대표, 제관 등 필수인원만 참여하여 간소하게 거행된다. 다만, 행사일이 주..

카테고리 없음 2021.05.13

골칫거리 폐건전지 버리지말고 종량제 봉투로 교환하세요

용인시는 오는 17일부터 시청, 3개 구청, 35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폐건전지를 종량제 봉투로 교환할 수 있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중금속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예방하고 자원순환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다. 폐건전지는 재활용하지 않으면 중금속이 물과 흙에 스며들어 오염을 일으키지만, 분리 배출하면 철·아연·니켈 등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폐건전지는 AA, AAA 등 크기에 상관없이 15개를 모아오면 10L짜리 쓰레기 종량제 봉투 1장과 교환할 수 있으며, 1인당 하루에 최대 5매까지 가능하다. 시는 이번 교환 사업으로 가정 내 방치된 폐건전지를 30톤 이상 수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폐건전지가 유용한 자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당부드린다”며 “친환경 생태도시에..

카테고리 없음 2021.05.13

[공연안내] (용인문화재단) 용인시 곳곳에서 실력파 거리 아티스트를 만난다 ‘아임버스커'

(재)용인문화재단(이사장 백군기)의 대표적 문화예술콘텐츠로 2012년부터 9년간 용인시 주요거점에서 거리공연으로 시민들을 만나온 ‘용인버스킨(BUSKIN)’이 2021년 ‘아임버스커(I’M BUSKER / 이하 아임버스커)‘라는 이름으로 탈바꿈하고 오는 15일(토)부터 공연을 시작한다. ’아임버스커‘는 실력있는 아티스트 선발을 위해 지난 4월 오디션을 진행했으며, 총 234팀이 참여하여 1:8이라는 역대 최고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심사를 거쳐 최종 선발된 30팀은 용인시 거리 곳곳을 찾아가 풍성한 거리 공연을 제공하고 문화도시 용인 조성을 위한 주역으로 활동한다. 용인문화재단의 정길배 대표이사는 “아임버스커 사업은 시민이 함께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공연을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문화도시 용인’으로 도..

카테고리 없음 2021.0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