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10 10

춘장 vs 황장, 짜장면이 원래 하얀색이었다고?

(인천=국민문화신문) 정예원 기자= 인천 중구 차이나타운로에 위치한 차이나타운은 동화마을을 비롯해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가 풍부하다. 인천 차이나타운은 선린동과 북성동 일대에 위치한 인천의 특색 있는 관광지로 손꼽힌다. 차이나타운에서 맛볼 수 있는 짜장면은 한국의 중식당과 유사하면서도 다른 차별성을 보인다. 우리가 흔히 먹는 짜장면과는 다르게 짜장의 색이 황갈색을 띠고 있다는 점이다. 짜장면을 만들 때 쓰는 춘장을 이해하려면 우리나라 짜장면의 역사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한다. 우리나라의 짜장면은 요리사들의 아이디어와 고객들의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되어왔다. 짜장면은 차이나타운에 우리나라 처음으로 공동체를 이룬 화교들로부터 판매된 것이 시초이다. 원조 짜장면은 콩을 주로 사용했기 때문에 황갈색을 띠었다...

카테고리 없음 2021.05.10

[공모전안내] 누림센터, ‘제12회 경기도 장애인 미술·사진 공모전’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이하 누림센터)는 ‘제12회 경기도 장애인 미술·사진 공모전’(이하 공모전)을 개최한다. 올해로 12회를 맞이한 공모전은 도내 장애인의 사회참여 증진 및 예술활동 장려를 위해 2010년부터 시작됐다. 11년간 4815여 점의 작품을 선보였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 19로 힘들었던 모두의 마음을 공감하고 위로하고자 공모전의 주제를 ‘공감과 위로’로 선정했다. 이번 공모전은 경기도 거주 등록 장애인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 부문은 미술(회화), 사진(디지털)으로, 부문과 관계없이 1인당 3개 작품까지 출품할 수 있다. 응모 방법은 작품 파일과 접수서류를 네이버 폼 혹은 이메일을 통해 5월 10일(월)부터 8월 10일(화)까지 제출하면 된다. 미술 작품의 경우 디지털 기기로 ..

카테고리 없음 2021.05.10

[전시회안내] 2021 동탄아트스페이스 가정의 달 특별기획전

(재)화성시문화재단 동탄아트스페이스에서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온가족이 쉽고 재밌게 관람할 수 있는 동물을 주제로 한 조각전시 을 개최한다. 은 ‘조각’이라는 동음이의어를 활용하여 다양한 동물 조각(sculpture) 작품 중 한 조각, 부분(piece)을 소개하는 전시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정의지, 장세일, 전덕제 작가가 참여한 본 전시는 스테인리스 스틸, 돌, 양은냄비 등의 재료를 활용하여 동화 속 동물이야기부터 인간이 만든 환경 속 동물의 모습까지 폭 넓은 주제를 표현한 작품들로 채워졌다. 전시실 입구에 비치된 보물 지도를 따라 드라마 펜트하우스에 등장하는 화려한 사슴, 인천 영종대교에 설치된 국제적 인기의 곰, 풍요를 상징하는 귀여운 닭을 조각한 작가들의 또 다른 보물 같은 작업을 만나보시기 바란..

카테고리 없음 2021.05.10

[전시안내] 제 41회 전통공예 명품전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이종희)과 (사)국가무형문화재기능협회(이사장 박종군)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제41회 「전통공예명품전」이 오는 12일부터 21일까지 국가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 전시관 ‘결’․‘올’(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에서 개최된다. 개막식은 ‘올’ 전시관에서 5월 11일 오후 2시에 열린다. 올해로 41회를 맞이하는 전통공예명품전은 국가무형문화재 기능 보유자를 비롯한 전통공예 장인들의 작품을 선보이는 전시로, 우리 공예 기술을 잇고 있는 작가들의 활동을 독려하고 전통공예의 아름다움과 멋을 널리 알려 우리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기 위한 국가무형문화재기능협회 회원 전시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코로나19의 위기 속에서도 꺾이지 않는 장인정신을 보여주듯 다양한 종목의 다채로운 작품 104점을 감상할..

카테고리 없음 2021.05.10

[공모안내] 2021년 강원도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모집

강원도는 역량 있는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 및 지원으로 강원도의 사회, 문화, 관광 등 주요 이슈와 관련한 도정 홍보 콘텐츠를 발굴하고 도민 미디어 활동 장려, 미디어를 통한 소통확대를 위해 「2021년 강원도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를 모집한다. 2021년 강원도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는 강원도를 주제로 한 영상 콘텐츠를 창작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개인 또는 팀 단위로 총 20팀을 선발할 예정이다. 모집기간은 2021년 5월 17일(월)부터 28일(금)까지로 홈페이지 공고를 확인하여 신청서와 콘텐츠 제작 기획안 작성 후 이메일(gh8429@korea.kr)로 접수 하면 된다. 선발된 강원도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는 6월 중순 위촉장수여를 시작으로 올해 11월까지 명소, 캠핑..

카테고리 없음 2021.05.10

용인‘건지산 봉수’, 126년 만에 원위치 찾아

(국민문화신문) 정예원 기자= 용인시가 126년 만에 멸실된 것으로 알려진 ‘건지산 봉수’의 원위치를 찾았다고 10일 밝혔다. 시는 처인구 원삼면 건지산에서 1895년 이후 멸실된 것으로 알려진 건지산 봉수의 흔적을 발견했다. 봉수는 낮에는 연기, 밤에는 불로 변방의 급한 소식을 한양에 알리는 국가통신제도다. 조선 초 세종 때 설치된 뒤로 1895년(고종 32년) 공식적으로 사라질 때까지 약 450년 간 사용됐다. 건지산 봉수는 조선의 5개 봉수 노선 중 부산에서 한양으로 올라오는 2거 직봉(直烽) 노선의 42번째 내지봉수로, 안성 망이산 봉수에서 신호를 받아 처인구 포곡읍 석성산 봉수로 신호를 전달했다고 세종실록지리지 등에 기록돼 있다. 봉수 제도가 사라진 후에는 멸실 돼 건지산 정상 부근에 있었다고 ..

카테고리 없음 2021.05.10

5월부터 본격적인 <문화청춘 서포터즈> 활동 개시

(재)용인문화재단(이사장 백군기)은 10명의 용인시민이 ‘문화청춘 서포터즈’가 되어 5월부터 본격적인 서포터즈 활동을 시작한다고 10일 밝혔다. ‘문화청춘 서포터즈’는 지난 1일(토) 보정역 생활문화센터에서 발대식을 진행했다. ‘우리 모두 문화로 청춘이네’ 사업은 5월부터 10월까지 매월 문화가 있는 날에 생활문화를 기반으로 용인시가 문화도시로 발돋움하고 시민이 주체가 되어 문화로 화합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용인시로부터 1억 3천만 원을 지원받아 기획됐다. 문화청춘 서포터즈의 프로그램 홍보를 통한 시민 참여와 현장 모니터링 피드백을 실시간 반영할 예정이다. 문화청춘서포터즈는 문화예술에 관심이 높은 다양한 연령대의 용인시민 10명으로 구성됐다. 6개월의 활동기간 동안 문화가..

카테고리 없음 2021.05.10

tvN <마인(Mine)> 정이서, 효원가 메이드로 입성

tvN 토일드라마 ‘마인(Mine)’에서 극 중 김유연 역인 배우 정이서가 효원가에 입성했다. tvN 토일드라마 ‘마인(Mine)’(극본 백미경, 연출 이나정)은 세상의 편견에서 벗어나 진짜 나의 것을 찾아가는 강인한 여성들의 이야기를 그리는 드라마다. 극 중 정이서는 효원가의 집 메이드가 된 김유연 역을 맡았다. 지난 8일, 우연한 만남으로 서희수(이보영 분)를 통해 효원가의 메이드가 된 김유연은 본인이 살았던 곳과는 다른 이곳의 삶이 낯설었다. 이어 본인의 청소 담당인 한수혁(차학연 분)의 방에 들어가 청소를 하던 중, 어제 잠을 설친 탓인지 이내 잠들고 말았다. 시간이 흐른 뒤, 반사적으로 잠이 깨 방에서 뛰쳐나온 김유연은 계단에서 우연히 한수혁을 마주하게 되었고, 두 사람 사이에는 오묘함이 감돌았..

카테고리 없음 2021.05.10